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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6.04 Blender Day 4 - 전구 만들기BQLV/Blender 연습 2021. 6. 4. 07:25
이 글은 Crossmind Studio의 Blender Day 4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qsXlL1WXEQA&t
노드를 계속 공부하고 있고, 아 그림도 그려야하는데 갑자기 그리기 싫어졌네요. 하하;
좀 있다가 아침 먹고 코딩 + 각본이나 짜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 저녁에는... 사람 그리기 싫으니 도형 그리겠습니다.
1-1, Principle BSDF
저번 시간에는 그냥' 노드'라고 했지만, 정확히는 Principle BSDF라는 노드입니다.
그냥 이런저런 기능들이 종합적으로 들어간 노드로 생각하면 됩니다.
(개별 노드랑은 연산이 조금 다르다곤 하는데,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노드 추가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Shift + A로 합니다.
Principle BSDF는 Shader 목록에 있습니다.
1-2, 기본 설정
이걸 왜 영상 시작에서 안 알려줬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쉐이더 작업을 편하기 하기 위한 설정이 있다고 합니다.
금방 할 수 있으니 하고 가도록 하죠.
cakewalk하다가 와서 P로 설정창 열고 앉아있었다... 영상에서는 여러개 뜨던데, 나는 하나만 바로 뜬다 설정을 했다면 반드시 저장해주자 2, 여러 노드로 작업하기
아까 말했듯이 Shift + A로 노드를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Shift + D는 노드 복제가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노드들을 바꿔가면서 비교할 수도 있죠.
반사와 관련된 노드 Material Output, 결과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잘 보면, 우리가 복제한 output은 붉은 색 표시 없이 그냥 꺼져있다 새로 복제한 material output도 마찬가지 원하는 material output을 클릭하면, 그 노드의 출력물이 반영된다 2-1, 노드 백업하기
뭔가 백업이라는 거창한 단어를 썼지만, 그냥 값을 저장하는 겁니다.
우리가 쓰던 principle BSDF는 다양한 값을 조절하고 있으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값을 잠시 저장해두고, 다른 값들 중 더 좋은게 있나 찾아볼 수도 있죠.
아까 말했듯이, Shift + D로 노드를 복제할 수 있다 그냥 저 존제 자체가 백업 데이터라고 생각하면 된다 3, Anisotropic (대충 빛 관련된 무언가)
저도 이게 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위키백과 정의를 참고하자면 같은 면이라도 빛이 어느 방향에서 오느냐에 따라 그 반사되는 정도가 다른 성질을 의미한다는데 정말 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적용을 하면 뭔가 달라보이기는 해요.
그냥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보자니 차이를 모르겠다; 설정 자체는 크게 중요치 않다. metallic와 specular를 적당히 넣어주자 render 창에서 확인해야 빛이 관여되서 그 차이가 드러난다 같은 형태의 구지만, 반사되는 상태가 조금 다르다 (좌측이 anisotropic 적용된 구체) 물론 principle BSDF 대신 별도의 노드를 써도 된다 4-1, 전구: 투명한 유리 만들기
지금까지 배운 것을 이용해서 전구에 쉐이더를 적용해보는 예제이다.
그래봤자 유리 - 메탈 - 필라멘트. 이렇게 3개로 나뉘는 게 전부지만.
급하게 만든 덕분에, 예제 중간중간 모양이 조금씩 바뀐다 당연히 물체마다 쉐이더가 적용되니, P(seperate) 명령으로 단위마다 분리를 시켜주자 IOR을 바꿔가면서 원하는 투명도를 찾아보자 솔직히 Shade Smooth는 너무 사기인 것 같다 그리고 사실 Glass 관련된 별도의 노드도 존재하는데,
그것도 같이 Shift + A로 추가해서 비교하면 괜찮습니다.
Shift + A > Shader > Glass BSDF 다만 매번 손으로 잡아끌어서 추가한다? 색시하지 않은 방식이다 그냥 클릭 한번으로 지금 활성화된 Material Output에 연결해준다 4-2, 복습: Make Links
솔직히 이건 그냥 내가 햇갈려서 적어두었다,
Shift + L을 하면 Link와 '관련된' 명령을 수행하는데, 이는 Material을 연결해주는 'Make Links'와는 전혀 다른 명령어다.
Ctrl + L이다, Ctrl + L !!
4-3, 복습: Metallic 적용
이건 그냥 넣어두었다. 사실 쉐이더 작업하면서 계속 외형을 바꿨던 것 같기도 하고...
4-4, 전구: Emission 노드
솔직히 Day 5까지 들은 입장에서, emission 노드를 추가한다고 여러분이 원하는 전구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빛을 내는 것 부터가 시작이니까요.
그냥 혼자 발광하는 느낌 어디 벽에 대보면 표시는 난다 'BQLV > Blender 연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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