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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06.02 Blender Day 4 - Shader 관련 기초
    BQLV/Blender 연습 2021. 6. 2. 17:49

    폭발한 컴퓨터가 돌아왔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조작은 기억이 나네요.

     

    다만 화면 돌리는 건 Unity랑 Blender랑 전혀 다른 방식을 써서... 여전히 좀 햇갈립니다;

    그것도 곧 적응하겠죠?

     

    이제 Day 4에 진입했습니다. Shader(노드), Texture, UV Coordinate 관련 작업입니다.

    사실 내용 자체는 정리했지만 아직 실습을 못해본 상태였으니까요.

     

    이 내용은 Crossmind Studio님의 Blender Day 4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영어가 된다면 이 글을 참고하면서 연습하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qsXlL1WXEQA&t


    1, 노드 창 열기

    새로운 작업을 위해서는 Shader 창을 열어야 합니다.

    (저는 '노드 창'이라고 언급했는데, 비슷한 의미로 받아들여주세요...)

     

    그리고 원래는 게임기로 하려고 했는데, 초장부터 너무 복잡해서 튜토리얼 따라 나사로 바꾸었습니다./

     

    일단 창을 하나 복제하고, Shader Editor로 전환하자. 그래야 아래에서 작업하면 위에 결과물이 바로 보인다
    예를 들어 Base Color의 속성을 바꾸면, Material의 Base Color를 바꾸는 것과 동일하다

     

    1-1, 그런데 아무것도 없는데요?

    보통 이쪽 튜토리얼을 하게 되면 Shader Editor를 키자마자 노드가 하나 보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단 말이죠?

     

    해결책은 보통 2가지입니다. 해당 부분은 아래 링크의 Q&A를 참고했습니다.

    https://blender.stackexchange.com/questions/61013/why-is-the-node-editor-showing-different-kinds-of-nodes

     

    보통 이렇게 뜨는데, 그냥 검은 빈 화면이 뜰 때도 있다
    그냥 Material이 없어서 그런거다
    Use Node를 확인하라는 답변도 있는데, 버전마다 위치가 달라서 찾느라 애먹었다...

     

    2, Make Links (노드 성분 연결)

    우리는 한 Material을 여러 물체에 적용하곤 했습니다.

    이는 Node로 마찬가지입니다. 한 Node의 설정을 다른 Object들에 Link 시킬 수 있습니다.

     

    Ctrl + L: (Make Link) 물체간의 특성을 연결

    머리에만 적용한 Node의 특성을 다른 곳에도 적용하고 싶을 수 있다 (배경 어두운 건 아래에서 설명)
    다중 선택을 한다. 당연히 마지막에 선택한 물체(active object)가 복사의 주체(=원형)가 된다
    Link에서 Material 옵션을 선택한다
    Material이 나사의 다른 성분에도 적용된다
    계속 연결된 상태이니 이제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

     

    cf. 배경 색상 바꾸기

    다른 튜토리얼들은 배경 색상을 바꾸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탐나서 해봤습니다!

    아래 설명을 보고 따라했습니다.

    https://artisticrender.com/how-to-change-the-background-in-blender/

     

    지금 예시는 밝은 색으로 바꾸었지만, 눈이 아파서 아예 딥-다크하게 갔다
    Viewport Shading로 설정해둬야 된다고 한다
    뭔가 너무 먹먹해서... 아무튼 Base Color만 바꿔도 충분하니 참고.

     

    3-1, 반사도 설정 (Specular & Roughness)

    오늘은 간단하게 값 몇가지만 바꿀 생각입니다.

    일단은 Specular와 Roughness를 이용해 반사도를 바꿔봅시다.

    그냥 Modifier Properties 하듯이 설정만 바꾸는거라 간단합니다!

     

    Specular = 0 (최소)
    Specular = 1 (최대)
    Specular = 0, Roughness = 1
    Specular = 0.3, Roughness = 0.3

     

     

    3-2, 그 외의 설정들 (간단하게)

    여기서 바로 끝내기는 아쉬우니, 몇 가지만 더!

     

    Specular가 유리와 같은 포면 질감이라면

    Metallic은 금속 질감을, Transmission은 투명도를 살릴 수 있습니다!

     

    Specular = 1 (좀 과하게 반짝이는 이유는 아래 4, 광원 설정 에서 설명)
    Metallic = 1, Specular = 1
    Transmission = 1, Specular = 1
    Solidift로 부피감을 채워주면 내부 깨짐이 덜하다. 물론 선택사항
    Specular = 1, Transmission = 1, Transmission Roughness = 0.8

     

    4, 광원 설정

    그리고 사실 Node 대신 광원을 바꾸어도 결과값이 달라집니다. (저도 신기하네요)

    이 부분을 살리면... 연습하는 맛도 훨씬 살아나니까 익혀두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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