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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04.17 Blender Day 3 - Array Modifier
    BQLV/Blender 연습 2021. 4. 17. 14:10

    www.youtube.com/watch?v=NfD9Nc1KmYM&t

     

    이 강의는 CrossMind Studio님의

    Blender Day 3라는 강의에 나오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어가 된다면 직접 영상을 보고 따라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Modifier들을 정리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여담으로 Blender Humand과 CLC도 하는 중입니다.

    다만 결과물이 나오려면 좀 오래걸리겠네요.

     

    그래도 Human은 연습하던 분량 오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Array Modifier

    Modifier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물론 이것들을 직접 건들여 보는 것도 좋지만

    예제를 보며 나올 때 마다 사용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내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거든요...

     

    아무튼 Array Modifier는 물체를 배열로 정렬해줍니다.

    선택된 물체를 원본으로, 원하는 만큼 복제를 하는 것을 물론

    이들을 일정한 간격으로 정렬할 수도 있죠.

     

    그냥 간단한 큐브나 구체를 써도 되지만, 저 예제에서는 이런 형태를 사용하길레 따라해봤다
    Modifier는 파란 스페너. 이 정도는 외워두자
    지금은 Count가 2이기 때문에, 원본 포함 2개가 정렬된다
    Count는 말 그대로 정렬할 대상의 수를 의미하며
    Offset은 정렬하는 위치를 나타낸다. 여기서 1.0은 실제 거리 1이 아니라 상대적인 값(factor)이다.
    Modifier의 장점으로, 원본을 수정해주면
    나머지에도 동시에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2, Array Modifier - 2차원 배열

    Modifier는 한 번에 여러개를 적용해도 되며

    동일한 Modifier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맨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적용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서순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Modifier를 2개 적용하게 되면

    처음에 만든 1차원 배열을 다시 배열로 형성해서

    2차원 배열을 만들게 됩니다.

     

    Array Modifier를 1개 적용시켜 둔 상태에서
    다시 Array Modifier를 추가한다
    아까는 X에 offset을 주었으니, 이번에는 Y에 offset을 주면 2차원 배열이 완성된다

     

     

    3, Array Modifier - 정렬 기준 변경

    그런데 Array Modifier는 도대체 어디를 기준으로 정렬될까요?

    기본 설정은 물체의 중심 즉 origin을 기준으로 둡니다.

    (그래서 물체의 크기에 딱 맞게 정렬이 되죠)

     

    물론, origin의 위치를 바꾸면 말이 달라지겠죠?

     

    일단 간단한 큐브를 Array Modifier로 정렬했다
    Cube의 origin에서 벗어난 임의의 위치에 3D커서를 두고, 거기에 Plain Axes를 추가한다
    대충 이렇게 생겼다
    Array Modifier에 Object 항목이 있는데, 스포이트를 누르면 인자로 넣을 값을 지정할 수 있다
    스포이트 쓰듯이 아까 만든 Plain Axes를 클릭
    그러면 Plain Axes를 기준으로 물체가 정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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