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3.04, CLC - 2일차
원래는 하루에 두 시간을 할당했는데 예상했듯 부족한 시간은 맞다.
어제 배운 걸 토대로 오후에 아래 예제를 했다.
catlikecoding.com/unity/tutorials/basics/game-objects-and-scripts/
Game Objects and Scripts
A Unity Basics tutorial about creating game objects and your own script.
catlikecoding.com
1시간 안에 원활하게 만들었다. 솔직히 생각해보면 왜 1시간이나 걸리나 싶은데 사실 시작하기 전 부터 1시간은 둬야 넉넉하겠다고 느끼기는 했다.
그러고 남은 한 시간 안에 다음 튜토리얼을 읽어보려고 했다.
catlikecoding.com/unity/tutorials/basics/building-a-graph/
Building a Graph
A Unity Basics tutorial about using a line of cubes to create an animated graph.
catlikecoding.com
일단 소요 시간만 말하자면 80분.
다만 초반에 45분 읽고 애너지가 다 되어서 휴식, 저녁을 먹고 35분 간 뒤에 Shader Graph 관련된 것들 읽기는 했는데 솔직히 내일 예제만 하루종일 해야 알아들을 것 같다. 한글로 누가 적어놨어도 이해 안가는 건 마찬가지가 아니었을까.
아무튼 깨달은 점은
(1) 내가 45분 이상 집중하는 건 쉽지 않다는 것이고 (이건 게임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2) 하루에 공부 2시간, 실습 1시간은 둬야 뭐가 멀쩡하게 흘러갈 것 같다는 점이다.
아마 35 ~ 45분 정도 공부하고, 남은 시간은 블로그 용 게임이나 계속 하면서 준비하듯 쉬지 않을까 한다. 결국 잠은 잘때와 관속에서만 가능하겠다.
PS.
튜토리얼이라고 되어는 있는데, Unity가 처음인 사람들에게는 지옥 그 자체가 아닐까 싶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Unity에서 생각하는 움직이는 캐릭터와 날아다니는 총알이 없기 때문. 다만 커리큘럼 자체는 너무 좋아서, 나 처럼 Unity를 좀 한다고 생각하던 자만심 넘치는 대학생들에게는 좋은 강의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하지만, 영어다. 영어 못하는 사람이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