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6.02 Blender Day 4 - Shader 관련 기초
폭발한 컴퓨터가 돌아왔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조작은 기억이 나네요.
다만 화면 돌리는 건 Unity랑 Blender랑 전혀 다른 방식을 써서... 여전히 좀 햇갈립니다;
그것도 곧 적응하겠죠?
이제 Day 4에 진입했습니다. Shader(노드), Texture, UV Coordinate 관련 작업입니다.
사실 내용 자체는 정리했지만 아직 실습을 못해본 상태였으니까요.
이 내용은 Crossmind Studio님의 Blender Day 4 영상을 참고했습니다.
영어가 된다면 이 글을 참고하면서 연습하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qsXlL1WXEQA&t
1, 노드 창 열기
새로운 작업을 위해서는 Shader 창을 열어야 합니다.
(저는 '노드 창'이라고 언급했는데, 비슷한 의미로 받아들여주세요...)
그리고 원래는 게임기로 하려고 했는데, 초장부터 너무 복잡해서 튜토리얼 따라 나사로 바꾸었습니다./
1-1, 그런데 아무것도 없는데요?
보통 이쪽 튜토리얼을 하게 되면 Shader Editor를 키자마자 노드가 하나 보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단 말이죠?
해결책은 보통 2가지입니다. 해당 부분은 아래 링크의 Q&A를 참고했습니다.
2, Make Links (노드 성분 연결)
우리는 한 Material을 여러 물체에 적용하곤 했습니다.
이는 Node로 마찬가지입니다. 한 Node의 설정을 다른 Object들에 Link 시킬 수 있습니다.
Ctrl + L: (Make Link) 물체간의 특성을 연결
cf. 배경 색상 바꾸기
다른 튜토리얼들은 배경 색상을 바꾸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탐나서 해봤습니다!
아래 설명을 보고 따라했습니다.
https://artisticrender.com/how-to-change-the-background-in-blender/
3-1, 반사도 설정 (Specular & Roughness)
오늘은 간단하게 값 몇가지만 바꿀 생각입니다.
일단은 Specular와 Roughness를 이용해 반사도를 바꿔봅시다.
그냥 Modifier Properties 하듯이 설정만 바꾸는거라 간단합니다!
3-2, 그 외의 설정들 (간단하게)
여기서 바로 끝내기는 아쉬우니, 몇 가지만 더!
Specular가 유리와 같은 포면 질감이라면
Metallic은 금속 질감을, Transmission은 투명도를 살릴 수 있습니다!
4, 광원 설정
그리고 사실 Node 대신 광원을 바꾸어도 결과값이 달라집니다. (저도 신기하네요)
이 부분을 살리면... 연습하는 맛도 훨씬 살아나니까 익혀두면 좋겠죠?